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최근 공인인증서 발급받을 일이 있었습니다. 공인인증서란 온라인에서 전자거래나 신원 증명을 위해 사용되는 인감증명서입니다. 공인인증서는 다른 증명서와 다르게 파일로 되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 파일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 자신의 신원을 증명하여 거래나 행정 처리 등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란?
개인이 받을 수 있는 공인 인증서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소액 금융 거래나 인터넷 뱅킹시에 이용할 수 있는 금융거래용 공인인증서고 두번째로 정부 민원, 각종 신원 증명, 금융 거래 등 온라인상 많은 증명 체계에서 사용되는 범용 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금융거래용 공인인증서는 무료인 대신 온라인 쇼핑이나 소규모 금융 거래 등 사용 범위가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면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에 4400원의 비용을 내는 대신 정부 민원,행정 처리 및 다양한 곳들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발급받는 공인인증서는 범용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과 프린터(서류 인쇄를 위한), 컴퓨터, 4400원 입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곳은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입니다. 개인과 사업자 인증서 발급,재발급,갱신,신청 모두 해당 사이트에서 이루어집니다. 인증서 관리 또한 이곳에서 이루어지니 나중을 위해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발급을 위해 위 링크를 클릭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4가지 메뉴 중 공인인증서 개인을 클릭해줍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개인 공인인증서 페이지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에 부가세 포함하여 4400원의 비용을 청구합니다. 신청후 방문이 가능하다면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을 하기 위해 등록번호가 필요한데요. 등록 번호는 한국정보인증과 관련된 지점에 직접 방문하여 신원 조회 및 증명을 하면 발행됩니다. 지점에 방문하기 전에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예정이라고 알리기 위해 온라인 신청 과정이 필요합니다.왼쪽 메뉴 중 신청 탭을 클릭한 후 범용(개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이용료 4400원을 선결제해야합니다. 카드나 계좌 이체등을 통해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제를 모두 완료하면 공인인증서 서비스 신청서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를 통해 해당 서류를 인쇄하여 신청한 지점으로 직접 방문합니다.서명란과 서류제출고객 확인란 모두 싸인을 하셔야합니다. 지점을 찾아가기전 꼭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지점 방문때 직원에게 공인인증서 발급으로 방문했다고 알려주면 신청서와 신분증을 요구할 것입니다. (우체국은 금융쪽 대기열 번호를 뽑으시면 됩니다) 이 후는 직원이 알아서 잘 처리해줍니다. 모든 처리가 끝나면 위의 사진과 같이 공인인증서 서비스 신청 접수증이라는 종이를 줍니다. 해당 종이에는 등록번호가 적혀져 있는데요.
집으로 돌아온 뒤에 다시 한국정보인증사이트에 접속하여 발급을 메뉴 탭을 클릭하고 발행받은 등록 번호를 입력합니다. 이후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를 설정하면 해당 위치에 공인인증서 파일이 다운받아집니다.
공인인증서는 신원 조회 및 금융 거래에 이용되는 만큼 민감한 파일입니다.
본인만 아는 위치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들에서는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여 다양한 민원 처리와 이전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