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보물창고 : 일상 속 유용한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요즘 운전 면허 자격증을 따기 위해 학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지금은 운전면허를 따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 대부분 가정세대는 차 한대 이상을 소유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회 생활을 할 저희들도 차를 구매할 날이 오겠죠? 현재 기능 시험을 통과하여 도로 주행 연습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능 시험에 관련된 정보들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기능시험이란?

 

 

기능 시험은 차 운전에 관련하여 기본적인 조작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기능 시험은 운전 면허 필기 시험에 합격한 사람만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에 관련된 정보와 팁들은 아래 링크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접수/팁 총정리

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우리나라는 차를 몰고다니는 사람이 굉장히 많습니다. 면허 자격증을 따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죠. 보통 사람들이 20대 초반에 따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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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시험은 운전장치 조작, 코스 주행, 주차 총 3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3가지 유형을 모두 이행한 후 80점 이상이여야 합격을 받게 되죠.

 

단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기능 시험부터 실격 사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소한 실수들은 감점 요인이 되지만 실격 사유에 들게 되면 점수 상관없이 불합격하게 됩니다.

 

 

 

실격 사유도 사진과 같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안전 벨트, 신호 위반 등 가장 기본적인 규칙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도 가장 중요한 규칙이니 운전석에 착석할 때마다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유형 상관없이 신경써야 하는 것들

 

 

맨 처음 운전석에 앉은 후 해야하는 것들입니다.

 

가장 먼저 안전 벨트를 매주세요.

 

 

안전벨트는 누군가 매지 말라고 해도 꼭 해야하는 항목입니다.

 

안전벨트를 안하고 출발하면 5초도 안가서 바로 실격 처리됩니다.

 

 

 

이후 좌석을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기 쉽게 조정합니다.

 

좌석 조정은 등받이 조절과 좌석 앞뒤 조절이 있습니다.

 

 

 

등받이 조절은 보통 왼쪽편에 조정 레버가 있으며

좌석 앞뒤 조절은 좌석 밑바닥에 조정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후 시동을 겁니다.

 

시동은 차키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걸 수 있습니다.

 

 

 운전 장치 조작

 

 

운전 장치 조작은 전조등 조작, 방향지시등 조작, 와이퍼 조작, 기어 변속 총 4가지로 구성됩니다.

 

이 4가지 조작중 랜덤으로 2개 정도가 나오는데요.

 

 

 

먼저 전조등 조작은 운전대 왼쪽 레버에 있습니다.

 

왼쪽 레버에 끝 원판을 전조등 표시 (손전등 표시로 있습니다) 쪽으로 돌리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전조등을 키면 하향등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이 레버를 앞으로 누르면 상향등으로 전환됩니다.

 

 

 

방향 지시등 조작은 쉽습니다.

 

왼쪽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좌측 방향등, 위로 올리면 우측 방향등으로 전환됩니다.

 

 

와이퍼 조작은 오른쪽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작동합니다.

 

 

 

기어 변속은 1종과 2종에 따라 다릅니다.

 

본인은 2종을 딴 사람으로서 지시에 따라 기어 변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드라이브는 D, 주차는 P 등 각 모드가 영어 알파벳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코스 주행

 

 

 

코스 주행은 크게 경사로, 코스돌기, 급정지, 과속 구간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경사로에서는 1종은 기어 변속 2종은 엑셀 밟기를 통해 올라가야 합니다.

 

일정 구간에서 잠시동안 멈춰서야하며 내려가는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으며 속도를 줄어야합니다.

 

 

코스도는 부분은 일반적인 주행과 회전 주행 두가지로 나뉩니다.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신호등 신호를 잘 지켜야 하며 도로 가운데로 정확히 주행해야 합니다.

 

회전하는 부분에서도 정확히 도로 가운데로 주행해야 합니다.

 

 

 

급정지 부분에서는 "정지 정지 정지"라는 소리가 나오면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그리고 비상경고등을 키고 잠시 대기하면 됩니다.

 

 

과속 구간에서는 20km 이상 엑셀을 밟아 속도를 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온 후 브레이크를 밟아 조절하시면 통과입니다.

 

 

 주차 구간

 

 

 

주차 구간은 T자처럼 생겨서 T자 직각주차라고 말합니다.

 

직각 주차에 대해서는 거리 조절과 회전 방향을 잘 생각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실제 운전 경험자에게 노하우를 들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지금가지 기능 시험에 대한 간단한 정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점점 운전면허가 어려워지는만큼 빨리 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을 보고 모두 운전 면허 자격증을 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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