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모든 RPG 게임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내 캐릭터가 어떻게 해야 강해질까?"인데요. 오늘은 캐릭터가 강해지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인 스탯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1. 스탯이란
메이플은 레벨업시 강해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스탯이라는 개념을 두었습니다.
스텟은 STR, DEX, INT, LUK 으로 총 4가지 능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벨업시 스탯을 올릴수 있는 어빌리티 포인트(AP) 5개가 주어지는데 자신의 직업에 따라 이 포인트로 스탯 능력치를 올릴수 있습니다.
스탯창은 캐릭터 버튼에 능력치를 클릭하여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실상 스탯창이 캐릭터의 최종 스펙이기 때문에 자주 들어가실 것입니다.
이 스탯 시스템은 메이플이 처음 나왔을때부터 존재해왔기 때문에 운영진은 초보자도 쉽게 능력치를 올릴 수 있도록 자동분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동 분배란 자신의 직업에 따라 해당 스탯을 자동으로 올려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초보자나 고수분들이나 무조건 이 자동분배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자동분배를 누르면 해당 직업 스탯만 올려줍니다. 자신의 직업이 어떤 스탯에 해당되는지 모를경우 자동 분배를 통해 올라가는 스탯을 보시면 됩니다.
자신의 직업 스탯을 주스탯이라 부릅니다. 하지만 스탯에는 부스탯도 존재합니다. 주스탯이 최우선이고 부스탯은 2순위입니다. 부스탯이 오를경우 주스탯만큼 강력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초보자분들은 부스탯은 신경쓰지 마시고 주스탯 신경쓰시면 됩니다.
2. 하이퍼 스탯
하이퍼 스탯은 레벨 140부터 올릴수 있는 능력치로 140 레벨부터 찍을 수 있습니다. 140레벨부터 1레벨 업할때마다 하이퍼 스탯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요.
10레벨 구간으로 나뉘며 해당 레벨대에 올라가는 포인트 수는 각기 다릅니다. 하이퍼 스탯에서는 주스탯을 올리는 것이 아닌 스탯보다 효율이 좋은 크리데미지, 데미지, 방무, 보공 등을 올립니다.
보통 크리 데미지와 보스공격력을 우선순위로 올리며 사냥시 원킬이 안나올 경우에 데미지와 방어력무시를 위주로 찍으시면 됩니다. 하이퍼 스탯은 일정 메소만 지불하면 언제든지 초기화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상황에 따라 올려주시면 됩니다.
3. 상세 스탯 자세히 보기
캐릭터의 최종 스펙은 스탯 공격력으로 판단합니다. 주스탯, 데미지, 공격력 모두 고려되어 최종적으로 합산되는 것이 스탯 공격력이기 때문이죠. 스탯창에서 오른쪽 하단에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시면 스탯공격력을 포함한 여러가지 능력치가 수치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실 실제 몹에게 적용되는 데미지는 스탯 공격력 뿐만 아니라 크리 데미지, 최종 데미지, 방무, 보공 등 여러가지 항목들이 고려됩니다. 초보자 분들은 스탯 공격력만 집중해주시고 200 이후에 천천히 알아가시면서 능력치들을 올리시면 됩니다.
4. 기타
주스탯을 올리는 방법으로 아케인 심볼이 있습니다. 200 레벨 이후에 아케인 리버 지역 퀘스트를 완료하면 아케인 심볼을 얻을 수 있는데 이 심볼이 주스텟을 엄청나게 많이 올려줍니다.
심볼은 일일퀘스트를 통해 성장시킬수 있는데 1레벨 성장할때마다 주스텟 100이 올라갑니다. 이 때문에 200레벨 이후 자연스럽게 일일퀘스트 노예로 전락하게 되는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