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요즘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재테크에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은 자산 관리입니다. 자산관리 대부분 방법으로 은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은행 서비스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은행 서비스 ‘정기예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정기예금이란 무엇일까?
정기예금이란 정해진 기간동안 은행에 맡겨놓은 예금입니다. 쉽게 말해서 은행과 일정 기간동안 돈을 맡기겠다고 계약하는 것인데요. 보통 목돈을 안전하고 이율높게 맡겨놓을 때 많이 이용합니다. 명시된 기간 만기를 채워야만 명시된 이자를 받을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 정기예금의 특징?
자유롭게 입출금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일반 입출금 계좌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이율이 높습니다) 물론 돈을 찾을 수 있지만 명시된 금리로 이자를 받지 못하고 "중도해지" 정책에 따라 소량의 이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목돈을 굴리거나 불릴 때 펀드를 많이 이용하지만 정기예금은 펀드보다 안정성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 5000만원까지 보상받을수 있죠. 자신이 금융쪽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 정기예금은 최고의 재테크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1~2년의 기간으로 개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정기예금과 적금?
정기예금이 등장하면 항상 같이 등장하는 녀석이 있습니다. 바로 ‘정기적금’입니다. 이것만 알아둡시다. ‘목돈이 있다면 정기예금을 활용하는 것이 정기적금보다 효율적이다’.즉 정기예금이 같은 돈을 투자했을 때 적금보다 이율이 높다는 뜻입니다.
이는 은행에서는 정기예금으로 받은 돈을 더 높게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목돈이 없다면 적금이 좋은 방법이고 당분가 사용하지 않을 목돈이 있다면 정기예금이 좋은 방법입니다.
적금을 1년동안 가입한 뒤 목돈이 모이면 정기예금으로 전환하고 새로운 적금을 가입하는 것이 보통입니다.적금은 돈을 부풀리는 것보다 절약하고 아껴서 모은다는 개념에 더 치중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목돈을 모으는 수단일 뿐이죠. 적금을 통해 모은 목돈을 펀드나 정기예금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 인기있는 정기예금
최근 인터넷뱅크 정기예금 상품이 인기가 좋습니다. 복잡한 조건 없이 일반 은행보다 금리가 높기 때문이죠. 또한 유치된 자산을 일정기간동안 아예 인출 못하는게 아니라 ‘부분인출’이라는 이름으로 몇 번의 인출을 허용합니다. 대표적인 인터넷 뱅크로는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가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케이뱅크 정기예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기예금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여러 은행 정기예금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