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게임을 안드로이드 빌드하기 위한 세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설정까지 모두 마쳤으니 실제로 안드로이드로 빌드를 해봐야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티 안드로이드 빌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빌드를 위한 설정을 모두 마쳤다는 가정하에 진행됩니다. 혹여나 아직 세팅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세팅을 완료한 후 이 포스팅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들어간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들어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줍시다. 프로젝트는 가상 안드로이드 폰을 실행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이므로 빈 프로젝트(Empty)를 선택해서 생성해주세요.
생성하기 직전에 Language만 Java로 바꿔주고 Finish를 클릭해주세요. 유니티 포스팅은 자바 언어를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빌드할 것이므로 이렇게 설정한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했다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오른쪽 상단 끝에서 3번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 아이콘이 가상 안드로이드 폰 구동을 위한 도구 바로가기입니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빌드를 위한 세팅" 포스팅에서 만들어 두었던 가상 안드로이드 폰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Action에서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가상 폰이 실행됩니다.
2. 유니티에 들어가 안드로이드 빌드 설정을 해주자
유니티에 들어가서 왼쪽 상단 메뉴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탭 설정창으로 이동해줍니다.
밑으로 내리다 보면 Android 설정 상자안에 SDK와 JDK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Browse 버튼이 있을겁니다. 세팅 가이드대로 정확히 수행했다면 Browse 버튼을 누르면 적용하겠냐는 안내창이 나옵니다. 그대로 확인을 눌러주면 위와 같이 경로가 설정됩니다.
(만약 파일을 찾으라고 나온다면 유니티 버전이 높거나(높은 경우 오류나 이전 버전과 설정 방법이 다릅니다) jdk,sdk가 설치 안 된 것이라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유니티 창으로 다시 돌아가 왼쪽 상단 메뉴에서 [File] - [Build Settings] 로 들어가줍니다.
아까 실행시킨 가상 안드로이드 폰이 활성화 상태라면 [Run Device] 목록에 해당 안드로이드 폰이 있을 것입니다. 해당 폰으로 설정해줍니다. 이후 왼쪽 아래에 보이는 Player Settings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옆에 Inspector창이 활성화 됩니다. [Inspector] - [Other Settings] - [Identification]- [Package Name]이 있는데 Company. 뒤의 내용을 다르게 바꿔줘야 합니다. 기본 상태로 놔두면 안드로이드 빌드 중 에러가 발생하죠. 저같은 경우 'test1'로 바꾸었습니다.
3. 안드로이드 폰의 개발자 설정을 활성화 시켜주자
이제 가상 안드로이드 폰에 가서 알림창에 [USB debugging connected]를 클릭해줍니다.
처음에는 빨간색 상자 안이 OFF로 설정되어 있을것입니다. ON으로 설정을 바꿔줍니다.
4. apk 파일을 만들어 주고 빌드 및 실행시켜준다.
다시 유니티 [Build settings]에 돌아가 [Build And Run]을 클릭해줍니다. apk 이름을 설정해 준 뒤 저장을 클릭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