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스마트 IoT.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단어입니다. 저도 참 이해하기 쉬울 줄 알았는데 막상 수업을 들어보니 꽤나 어려운 개념이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 IoT의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IoT(Smart IoT or Cognitive IoT)는 많은 구조화 혹은 구조화 되지 않은 데이터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해석하는 기능을 할 수 있다.
Cognitive IoT는 줄여서 CIoT라고 부르며 기계 학습(AI)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수많은 IoT 소스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CIoT가 제대로 구축된다면 의사 의사 결정은 거의 실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IoT는 점점 CIoT로 이동중입니다. 기존의 IoT 시스템은 의사 결정 부분에 있어 여전히 인간에게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IoT는 인간의 인식 및 인지 과정(AI)를 거쳐 현재 IoT의 단점을 보완해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CIoT의 프레임 워크 및 기본 과제는 실제 세계와 사회 세계가 함께 iPCS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인지 과정에서 iPCS는 4가지 주요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1. 감지 제어 계층(Sensing Control Layer)
이 계층에서는 물리적 인터페이스와 함께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센서는 들어오는 자극 및 환경에 대한 관찰을 상위 계층에 전달한다.
2. 데이터 분석 계층(Data analytics layer)
감지된 데이터를 유용한 지식으로 변환한다.
3. 의사 결정 계층(Decision-making layer)
하위 계층에서 뽑아낸 여러 데이터들을 조합하여 서비스를 지원하는 적절한 조치를 구현해 냅니다.
4. 서비스 레이어(Service layer)
사회 네트워크와 함께 중요한 인터페이스를 공유한다.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및 평가는 다음 인식 과정에 영향을 끼친다.
스마트 IoT는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에서 발표한 냉장고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IoT란 사회에 존재하는 물건들을 개체로 보고 이들에게 컴퓨터가 장착된 것과 같습니다. 이 컴퓨터는 사용자가 좀 더 편하게 개체를 이용 가능하게 하고 여기에 인식 과정이 향상된 것을 CIoT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