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영지내에서 가장 핵심적인 존재는 영지민인데요. 영지민은 영지내 건축물 건설과 월드 채집 등 영지 성장에 필요한 모든 일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영지민은 어떻게 고용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지민을 효율적으로 고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영지민도 등급이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대부분 시스템 등급이 존재합니다. 영지민도 예외가 아닌데요. 영지민 등급은 일반, 고급, 유일, 희귀, 전설 5개가 있습니다. 다른 아이템보다는 등급이 적죠. 나중에 전설, 심연 영지민이 등장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다면 등급이 높은 영지민만 고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은 "아니다"입니다. 오히려 시간만 넉넉하다면 낮은 등급 영지민을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영지민을 고용하는데 소모되는 공헌도 때문입니다.
2. 왜 우리는 낮은 등급 영지민을 고용해야 할까
낮은 등급 영지민을 고용하는데에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영지민을 고용하는데 필요한 공헌도가 사실상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공헌도는 퀘스트나 흑정령 의뢰를 통해 얻을 수 있는데요. 부캐나 매일 흑정령 의뢰로 공헌도 경험치를 받는다 해도 나중에 되면 한정되있다고 느끼는게 사실입니다.
영지 레벨이 높아지면 영지민을 30명 이상으로 고용하는데요. 높은 등급 영지민을 고용할수록 공헌도가 더 많이 소모되는데요. 이 때문에 영지민을 높은 등급으로만 구성한다면 자연스럽게 공헌도가 부족해 영지민을 추가로 고용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낮은 등급 영지민을 왜 고용해야 할까요. 낮은 영지민을 고용하는 이유는 등급 승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영지민마다 레벨이 존재하는데 해당 등급에서 레벨 최대치를 올릴경우 다음 등급으로 승급이 가능합니다.
승급하는데에도 공헌도가 소모되지만 높은 등급 영지민을 바로 고용하는 것보다 낮은 등급에서 높은 등급으로 올린 영지민이 공헌도를 더 적게 소모합니다.
이 때문에 초보자나 무자본분들은 낮은 영지민을 우선적으로 고용한 후 레벨업하여 천천히 승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낮은 등급 영지민만 고용해야할까요? 답은 "아니다"입니다.
나중에 영지레벨 6레벨이 되고나서 월드경영을 진행할 영지민 4명이 필요합니다. 월드경영은 영지 컨텐츠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최상급 영지민으로 붙여줘야합니다. 따라서 전설 영지민 4명은 무조건적으로 고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딱 4명입니다.
3. 영지민 능력치. 어떤 것을 봐야할까?
영지민을 고용할 때 능력치들이 보입니다. 생활력, 노동력, 기술력 이 세가지가 있는데요. 생활력은 월드 채집을 하는 능력인데요. 생활력이 높을수록 월드 채집에 걸리는 시간이 짧아진다는 뜻입니다.
노동력은 건축물을 건설하는 능력입니다. 노동력이 높을수록 건축물을 건설하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마지막으로 기술력입니다. 기술력은 나중에 월드경영에서 유용합니다. 월드경영에 판매 가능한 물품을 영지에서 제작 가능한데 이 물품을 제작하느 능력이 기술력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능력치를 우선적으로 영지민을 고용해야 할까요? 답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우선순위 순은 생활력, 기술력, 노동력입니다. 사실상 노동력은 건축물 건설할때 빼고는 쓸데없는 능력이므로 논외로 쳐도 괜찮습니다. 건설 가능한 건축물 수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생활력은 6랩까지 핵심 능력입니다. 왜냐하면 영지를 성장시키는데에 재료가 필요한데 영지민들이 월드 채집을 통해 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생활력이 높은 영지민이 많으면 영지 성장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기술력은 생활력 다음으로 우선순위입니다. 나중에 월드 경영할때 많이 유용하므로 2순위로 뽑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