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너구리 : 게임, IT 정보 및 다양한 지식 공유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pc에서 파일 형식은 무수히 많습니다. 10년전에야 정해진 파일 형식만 존재했다면 요즘에는 가지각색의 파일 형식이 등장했죠. 따라서 용도에 따라 다양한 파일 형식을 적용시킵니다. 하지만 때때로 원하는 내용의 파일을 다운받았지만 사용 목적에 맞는 파일 형식으로 변환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일부러 내용을 숨기기 위해 파일 형식을 아예 맞지 않게 바꾼 뒤에 유통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쉽게 파일 형식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일 형식은 파일 이름 변경을 통해 가능하다



일 형식을 의도적으로 맞지 않게 바꿔 유통시킨 파일들


때때로 여러가지 이유로 파일 형식을 의도적이게 완전히 다른 형태로 바꾼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파일들을 압축 파일로 바꾼다던가 압축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만든다던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당연히 해당 파일 형식으로 열면 파일이 깨져서 보여질 뿐입니다. 



파일 형식을 바꾸는 방법




파일 형식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꾸려는 파일을 한번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줍니다. 그러면 하단에 [이름 바꾸기]라는 설정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를 클릭해주면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상태로 바뀌는데요.




이렇게 이름 바꾸기 상태가 되면 가장 끝에 있는 파일 형식을 지우고 원하는 파일 형식의 이름을 삽입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jpg에서 png 파일 형식으로 바꾸고 싶으면 파일 이름에 있는 "JPG" 문구 대신 "png"를 삽입하면 되는 것이죠





만약 파일 형식이 파일 이름에 나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파일 형식이 이름에 표기되지 않도록 설정 되어 있을때


이런 경우 윈도우 폴더 설정에서 표기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름을 통해 파일 형식을 바꾸고 싶다면 당연히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또한 엄청나게 간단합니다. 아래를 차례대로 따라하세요.




1. 아무 폴더창에 들어가 폴더창 위에 "파일" 글자를 클릭한다



폴더창 위에 "파일"이라는 글자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설정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 중 옵션 리스트를 클릭해줍시다.





2. 아무 폴더창에 들어가 폴더창 위에 "파일" 글자를 클릭한다



옵션 리스트를 클릭하여 위의 3가지 메뉴 탭 중 [보기]를 클릭합니다. 이 후 하단에 고급 설정 란에서 스크롤을 내린 후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를 해제해줍니다. 이 후 설정을 저장하면 숨겨졌던 파일 형식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히 파일 형식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