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보물창고 : 일상 속 유용한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엘빈입니다.


홈페이지는 기본적으로 html 웹 문서 형태로 구조되있습니다. 즉 우리가 일상에서 사이트를 접속하는 방식은 네트워크를 통해 웹문서를 다운로드 받고 이를 브라우저가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그렇다면 웹 문서 구조는 어떻게 구조화 되있을까요?


저번 포스팅에서 말한 것처럼 웹 편집기로는 여러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특별한 도구가 필요한 것은 아니니 메모장으로도 html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편집기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겠습니다. visual studio code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 = "utf-8">
    <title>첫 홈페이지 만들기 프로젝트</title>
</head>
<body>
<h1>홈페이지 만드는 것은 절대 어렵지 않아요!</h1>
<p1>그저 이렇게 상황에 맞게 태그들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p1>
</body>
</html>


위 사진과 같이 폴더 안에 portal.html 파일을 만들고 위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저장하면 어떤 파일이 생길까요?





위와 같이 브라우저(크롬) 형태의 파일이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html 파일 형식으로 텍스트 문서를 저장하면 웹 문서로 인식되어 브라우저 파일 형태를 띄게 됩니다.

(html 문서를 만들고 싶다면 텍스트 형태의 파일 뒤에 ".html"을 작성후에 저장해야 합니다)


파일을 한번 클릭해 봅시다.


아직 홈페이지 형태라고 말하긴 좀 그렇지만 브라우저 위에 화면이 나타납니다. 문서를 작성했을 뿐인데 브라우저 위에 화면이 표시되네요? 그렇다면 조금만 꾸민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의 사이트를 만들수 있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데에는 큰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저 규정된 형식으로 웹 문서를 작성하면 되는 것이죠. 이를 웹 프로그래밍이라고 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윗 문장 글씨와 아랫 문장 글씨 크기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작성했던 코드가 서로 각기 다른 문법이 적용되어 있기 떄문입니다.

소스코드 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가장 기초가 되는 문장 형식을 알아보겠습니다.

태그

이상한 단어들이 꺾은 괄호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html> 처럼 꺾은 괄호를 포함한 단어를 "태그"라고 합니다. 태그는 뒤에 따라올 문장에 대한 문법을 지시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몇가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태그들은 여는 태그와 닫는 태그 두 쌍으로 구성됩니다.

<html>는 웹 문서 시작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닫는 태그 </html>은 웹 문서 종료의 의미를 가집니다.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는 태그는 <로 시작해서 >로 끝납니다. 여는 태그를 작성하였다면 닫는 태그 또한 작성이 필요합니다. 닫는 태그는 </로 시작하여 >로 끝납니다.

속성

<meta cahrset = "utf-8">라는 코드를 분석해 봅시다. <meta>까지 오면 방금 전 배운 태그라는 것을 알 수 있을텐데 그 뒤의 charset="utf-8"은 무슨 의미일까요? 대부분의 태그들은 문법적 의미가 있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위와 같은 문장은 큰 문법 틀에 세부 사항이나 새로운 추가 기능을 지정하는 "속성"이라고 합니다.

"속성"은 태그와 함께 뒤의 문장에 대한 특성이나 성격을 지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 기본적인 문구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위의 소스 코드들을 분석해볼까요?

1. <!doctype html>

해당 문구는 문서 유형을 지정하는 문구입니다. doctype 뒤에 html이 붙어있습니다. 이는 해당 파일이 html 웹 문서라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2. <html>,</html>

html은 웹 문서 전체의 시작과 끝을 알립니다. 모든 웹 문서 내용은 html 태그 안에 존재해야합니다. html 안에는 크게 head 태그와 body 태그로 나뉩니다

3. <head></head>

head 태그 안의 내용은 문서 전체 성격이나 참조 링크 등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실제 내용은 아니지만 웹 문서를 보여주기 위한 기본 설정 내용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페이지의 이름, 스타일 참조 파일 링크 등이 해당 태그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4.<body></body>

body 태그 안에는 웹 문서의 실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모든 내용을 포함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태그 안에 내용을 작성함으로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5. <meta charset="utf-8">

meta 태그는 문자 인코딩 방법을 비롯해 웹 문서 키워드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 엔진에 전달해주어 노출을 하는데에 유리해집니다.
해당 코드의 뜻은 문자 인코딩을 utf-8 방식으로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6. <title>, </title>

title 태그는 페이지 이름을 설정합니다. 크롬 상단 리스트에 페이지 이름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모두 title 태그로 설정된 것입니다. title 태그는 페이지당 단 한번 등장해야 합니다


7. <h1> , <p1>


body 태그 안에 사용할 수 있는 html 문법 태그들입니다. h1 태그는 보통 제목을 표시할 때 사용하며 p1 태그는 실제 내용을 담는데 사용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각 문법 태그와 속성을 이용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현재 html5 버전까지 출시되었으며 다양한 문법 태그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홈페이지를 꾸밀려면 기본적인 태그들을 알아야겠죠. 다음 시간에는 html 태그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